자격시험 종목 마케팅 통계분석가
마케팅 통계분석가

마케팅 통계분석 기법의 전반적인 지식과 더불어 실제 마케팅 데이터를 활용한 실무적 분석방법과 해석 역량 강화.

마케팅 통계분석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기반 이론과 실무분석에 대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1과목과 2과목이 구분되어 각 50분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정내용

CRM 마케팅을 위한 통계분석 기법의 이해와 기본적인 활용 및 해석 능력을 평가

세부항목

[ 1과목 ] [ 2과목 ]
출제범위
확률통계개론
데이터 전처리 및 기초분석
기술통계분석
t 검정
상관관계 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
문항 수, 배점
총30문제
-
이론 단일 선택형 객관식 20문제 (각 2점)
-
실기 단일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6점)
총30문제
-
이론 단일 선택형 객관식 20문제 (각 2점)
-
실기 단일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6점)
제한시간
50분
50분
응시자격 제한없음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교재 및 참고자료
수험서
- 이정도면 충분한 SAS 마케팅통계분석 (한국CRM협회)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
갱신방법 등록연장 (유효기간4년)
비용 전형료 5만원

문제유형별 가이드라인

문제유형 실기 단일 선택형 객관식 문제 이론 단일 선택형 객관식 문제
유형정의 주어진 4개의 보기 중에서 1개의 정답을 선택 주어진 4개 보기 중에서 1개의 정답을 선택
예시
[문제예시 1] 아래 표는 어느 인터넷 쇼핑몰의 남녀 고객들의 평균구매주기 통계량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성별: 남성=0, 여성=1)
분석 변수 : 평균구매주기
성별 평균 N 분산 표준편차 중위수
0 23.09 149 232.455 15.246 19.73
1 20.61 851 171.050 13.078 17.88
합계 20.98 1000 180.756 13.444 18.17
1) 남성 고객이 여성고객보다 평균구매주기가 더 많다.
2) 이 쇼핑몰은 여성고객보다 남성고객에게 무조건 집중적으로 마케팅해야 한다.
3) 남성고객이 여성고객보다 분산이 더 높은 것은 방문빈도가 더 평균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분산은 표준편차를 제곱한 값이다.
[문제예시 1] 구매유형 별 총 매출액은 동일하다’라는 귀무가설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95% 유의수준에서 유의하다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면 이에 대해 올바르게 해석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구매유형별 총 매출액은 같다.
2) 구매유형별 총 매출액은 모두 다르다.
3) 적어도 1개의 구매유형은 다른 구매유형과 총 매출액이 다르다.
4) 구매유형별 총 매출액은 같다고 할 수 없다.
학습 가이드라인 실기 단일 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통계분석 결과표나 분석결과의 일부를 제공하고 올바른 해석이나 잘못된 해석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통계분석 결과에 대해 여러 통계량을 확인 및 해석할 수 있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론 단일 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분석기법의 단순한 이해 및 암기 수준을 평가하는 문제와 실제 통계분석을 수행했을 때 분석결과를 해석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단순 이해나 암기 문제는 출제범위를 다루는 교재의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면 모든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으나 분석결과의 해석문제는 학습과정에서 모든 실습단계를 실제로 분석을 시도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2급의 분석 실습과정이나 분석결과에 대한 화면 예시가 응시자가 평소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다른 소프트웨어의 화면예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에서 나타나는 화면예시는 특정 소프트웨어에 종속된 기능을 묻는 질문이 아니고, 해당 분석기법을 학습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보편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자신이 사용하던 툴이 아니더라도 문제를 푸는데 전혀 무리가 없으므로 당황하지 않고 해당 문제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