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비즈니스 머신러닝
비즈니스 머신러닝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할 줄 아는 비즈니스 머신러닝 전문가 인증

비즈니스 머신러닝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기반 이론과 실무전략에 대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1과목과 2과목이 구분되어 각 50분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정내용

비즈니스 머신러닝 기법의 이해와 기본적인 활용 및 해석 능력을 평가

세부항목

[ 1과목 ] [ 2과목 ]
출제범위
머신러닝 기초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나무
인공신경망
군집분석
연관분석
문항 수, 배점
총30문제
-
단일 선택형 객관식 20문제 (각 2점)
-
다중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6점)
총30문제
-
단일 선택형 객관식 20문제 (각 2점)
-
다중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6점)
제한시간
50분
50분
응시자격 제한없음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교재 및 참고자료
수험서
비즈니스 머신러닝은 출제범위에 맞는 어떠한 교재를 사용하여 공부하셔도 무방합니다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
갱신방법 등록연장 (유효기간4년)
비용 전형료 5만원

문제유형별 가이드라인

문제유형 단일선택형 객관식 문제 다중선택형 객관식 문제
유형정의 주어진 4개 또는 5개의 보기 중에서 1개의 정답을 선택 주어진 4개 또는 5개의 보기 중에서 2개 이상의 정답을 선택
예시
[문제예시 1] 다음 중 의사결정나무 분석에서 이산형 목표변수의 분리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F통계량 2) 카이제곱통계량 3) 지니지수 4) 엔트로피지수
[문제예시 2] 다음은 어느 남성의류 매장의 상품 구매 데이터를 분석자가 설정한 기준에 맞게 연관성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무엇인가?
1) CRM을 추진하기 어려운 업종 중의 하나이다.
2) 소비자 CRM보다 사업파트너를 위한 PRM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3) 최근 자체적인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4) 소비자의 고객정보를 얻을 수 없으므로 고객만족경영 중심으로 CRM을 진행하고 있다.
[문제예시 1]다음 중 연관성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변수들 간에 존재하는 흥미로운 관계들을 발견하기 위한 비지도학습모형이다.
 2) 대규모의 데이터 항목들 중에서 숨겨져 있는 유형이나 패턴 등을 이용하여 유용한 연관성을 찾는 분석기법이다.
3) 변수들 간에 아직은 발견되어 있는 연관성을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방법이다.
 4) 마케팅 분야에서는 주로 변소 혹은 서비스 거래 데이터로부터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측정하여 연관성이 많은 변수들을 파악한다.
학습 가이드라인 단일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내용의 단순한 이해 및 암기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이므로, 해당 시험범위의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면 모든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다중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기재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출제범위의 내용들을 단순히 암기하기보다는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내용들을 서로 비교해가며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주의사항 2 급의 분석 실습과정이나 분석결과에 대한 화면 예시가 응시자가 평소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다른 소프트웨어의 화면예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에서 나타나는 화면예시는 특정 소프트웨어에 종속된 기능을 묻는 질문이 아니고, 해당 분석기법을 학습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보편적인 내용을 묻는 질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자신이 사용하던 툴이 아니더라도 문제를 푸는데 전혀 무리가 없으므로 당황하지 않고 해당 문제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