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CRM전문가
CRM 전문가

기업고객 관련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고객기반의 과학적 경영전략 전문가 인증

CRM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기반 이론과 실무전략에 대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1과목과 2과목이 구분되어 각 40분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정내용

CRM에 대한 주요 기반이론 및 CRM 실무 전략 유형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력 평가

세부항목

[ 1과목 ] [ 2과목 ]
출제범위
CRM의 개념과 범위
CRM 기반이론
CRM을 위한 고객가치 분석
CRM을 위한 정보시스템
CRM을 위한 데이터분석기법
CRM 전략개발 방법론
기업의 CRM전략
산업별 CRM전략의 특징
CRM을 위한 조직 요건
문항 수, 배점
총30문제
-
OX 형 10문제 (각 2점)
-
단일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3점)
-
다중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5점)
총30문제
-
OX 형 10문제 (각 2점)
-
단일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3점)
-
다중 선택형 객관식 10문제 (각 5점)
제한시간
40분
40분
응시자격 제한없음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교재 및 참고자료
수험서
- Mastering CRM 전문가 GL (한국CRM협회)
- CRM 전문가 GL (고객전략연구센터)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갱신방법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비용 전형료 5만원

문제유형별 가이드라인

문제유형 단일선택형 객관식 문제 다중선택형 객관식 문제
유형정의 주어진 4개 또는 5개의 보기 중에서 1개의 정답을 선택 주어진 4개 또는 5개의 보기 중에서 2개 이상의 정답을 선택
예시
[문제예시 1] 고객의 구매행태를 최근성, 구매빈도, 구매금액으로 평가하기 위한 분석기법은?
1) 고객자산가치     2) RFM     3) CLV     4) CRV
[문제예시 2] 소비재 제조업의 CRM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RM을 추진하기 어려운 업종 중의 하나이다.
2) 소비자 CRM보다 사업파트너를 위한 PRM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3) 최근 자체적인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4) 소비자의 고객정보를 얻을 수 없으므로 고객만족경영 중심으로 CRM을 진행하고 있다.
[문제예시 1] 다음 중 CRM의 분석 / 기획 / 실행 / 학습 프로세스에서 실행단계에 해당하는 직무활동을 모두 고르시오.
1) CRM 실행결과의 수집     2) CRM 운영성과 지표의 측정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리운영     4) 실행계획의 수립
학습 가이드라인 단일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내용의 단순한 이해 및 암기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이므로, 교재의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면 모든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다중선택형 객관식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기재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출제범위의 내용들을 단순히 암기하기보다는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내용들을 서로 비교해가며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