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은 머신러닝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 모형평가 방법, 그리고 기본적인 지도학습 머신러닝 모형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검정합니다.
기본정보
자격증명 | 비즈니스 머신러닝(Business Machine Lear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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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2014 – 4154 (국가등록 민간자격) |
주관기관 | (사)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주무관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관계중앙행정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응시자격 | 제한없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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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 |
머신러닝 기초 선형 회귀모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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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최근접 이웃 의사결정나무 나이브 베이즈 |
합격기준 |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1과목은 이론 필답시험, 2과목은 실기 필답시험으로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 50분간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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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기간 |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 |
갱신방법 |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 |
전형료 | 5만원 |
과목별 가이드라인
과목 | 1과목 이론 필답시험 | 2과목 실기 필답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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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수 및 제한시간 | 총 30문제(50분) | 총 12문제(50분) 분석 실습 4개 세트 출제(한 분석 세트당 3문제 출제) |
문제 유형 | 단일선택형 및 다중선택형 객관식 | 단일선택형 객관식 |
주의사항 | 단일선택형 문제는 가장 적절한 1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이고, 다중선택형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 실기 필답시험은 주어진 데이터와 분석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응시자가 직접 분석을 수행한 후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분석 도구에 따라 일부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본 실기시험의 정답은 파이썬 (Python) 결과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다른 분석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하나, 일부 결과가 상이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답의 책임은 응시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문제예시 |
[단일선택형] 다음 중 마케팅에서의 장바구니 분석(Market Basket Analysis)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군집분석 2) 로지스틱 회귀분석 3) 연관규칙 분석 4) 나이브 베이즈
[다중선택형] 다음 중 지도학습 모형을 모두 고르시오.
1) SVM 2) 나이브 베이즈 3) 군집분석 4) 로지스틱 회귀분석 |
[분석 실습 지시사항 예시]
분석 목적: A 쇼핑몰 유효고객(이탈여부 0)의 구매카테고리수 예측 조건1) 데이터 셋: Ashopping.csv 조건2) 분석모형: 릿지 회귀모형 조건3) 독립변수: 할인권 사용 횟수, 1회 평균매출액, 총매출액, 평균 구매주기, Recency, Frequency, Monetary 조건4) 종속변수: 구매카테고리수 조건5) 학습 및 평가용 데이터 분할 비율: 7:3 조건6) 필요 데이터 전처리: 표준화(평균 0, 표준편차 1) 조건7) 난수 생성의 시드 값: 0
[단일선택형] 분석 결과, 학습용 데이터와 평가용 데이터에 적용된 모혀의 결정계수는 각각 얼마인가? (주어진 값에서 가장 가까운 값의 쌍을 선택하시오.)
1) 0.71, 0.67 2) 0.81, 0.73 3) 0.95, 0.86 4) 0.75, 0.65 |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학습을 위한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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