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은 머신러닝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 모형평가 방법, 그리고 기본적인 지도학습 머신러닝 모형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검정합니다.

기본정보

자격증명 비즈니스 머신러닝(Business Machine Learning)
등록번호 2014 – 4154 (국가등록 민간자격)
주관기관 (사)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주무관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중앙행정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응시자격 제한없음
출제범위
머신러닝 기초
선형 회귀모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인공신경망
K-최근접 이웃
의사결정나무
나이브 베이즈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1과목은 이론 필답시험, 2과목은 실기 필답시험으로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 50분간 진행)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갱신방법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전형료 5만원

과목별 가이드라인

과목 1과목 이론 필답시험 2과목 실기 필답시험
문항 수 및 제한시간 총 30문제(50분) 총 12문제(50분) 분석 실습
4개 세트 출제(한 분석 세트당 3문제 출제)
문제 유형 단일선택형 및 다중선택형 객관식 단일선택형 객관식
주의사항 단일선택형 문제는 가장 적절한 1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이고, 다중선택형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실기 필답시험은 주어진 데이터와 분석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응시자가 직접 분석을 수행한 후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분석 도구에 따라 일부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본 실기시험의 정답은 파이썬 (Python) 결과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다른 분석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하나, 일부 결과가 상이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답의 책임은 응시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문제예시
[단일선택형] 다음 중 마케팅에서의 장바구니 분석(Market Basket Analysis)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군집분석
2) 로지스틱 회귀분석
3) 연관규칙 분석
4) 나이브 베이즈
[다중선택형] 다음 중 지도학습 모형을 모두 고르시오.
1) SVM
2) 나이브 베이즈
3) 군집분석
4) 로지스틱 회귀분석
[분석 실습 지시사항 예시]
분석 목적: A 쇼핑몰 유효고객(이탈여부 0)의 구매카테고리수 예측
조건1) 데이터 셋: Ashopping.csv
조건2) 분석모형: 릿지 회귀모형
조건3) 독립변수: 할인권 사용 횟수, 1회 평균매출액, 총매출액, 평균 구매주기, Recency, Frequency, Monetary
조건4) 종속변수: 구매카테고리수
조건5) 학습 및 평가용 데이터 분할 비율: 7:3
조건6) 필요 데이터 전처리: 표준화(평균 0, 표준편차 1)
조건7) 난수 생성의 시드 값: 0
[단일선택형] 분석 결과, 학습용 데이터와 평가용 데이터에 적용된 모혀의 결정계수는 각각 얼마인가? (주어진 값에서 가장 가까운 값의 쌍을 선택하시오.)
1) 0.71, 0.67
2) 0.81, 0.73
3) 0.95, 0.86
4) 0.75, 0.65

비즈니스 머신러닝 2급 학습을 위한 추천도서

아래 서적 외에도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다른 교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서명 Step by Step CRM을 위한 파이썬 머신러닝
    저자 김형수
    출판사 PREDICS
    판매처 교보문고 온라인 서점 (POD)
    가격 30000
    특징 협회 추천도서
  • 서명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 사이킷런 핵심 개발자가 쓴 머신러닝과 데이터 과학 실무서
    저자 안드레아스 뮐러, 세라 가이도
    출판사 한빛미디어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3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