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은 통계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 그리고 기술통계분석, 시각적 통계그래프, T-검정 등 기본적인 통계기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검정합니다.

기본정보

자격증명 마케팅 통계분석가(Marketing Statistician) 2급
등록번호 2014 – 4155 (국가등록 민간자격)
주관기관 (사)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주무관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중앙행정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응시자격 제한없음
출제범위
확률통계기초
시각적 통계그래프
기술통계분석
T-검정
상관관계분석
범주형 데이터 분석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1과목은 이론 필답시험, 2과목은 실기 필답시험으로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 50분간 진행)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갱신방법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전형료 5만원

과목별 가이드라인

과목 1과목 이론 필답시험 2과목 실기 필답시험
문항 수 및 제한시간 총 30문제(50분) 총 12문제(50분) 분석 실습
4개 세트 출제(한 분석 세트당 3문제 출제)
문제 유형 단일선택형 및 다중선택형 객관식 단일선택형 객관식
주의사항 단일선택형 문제는 가장 적절한 1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이고, 다중선택형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실기 필답시험은 주어진 데이터와 분석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응시자가 직접 분석을 수행한 후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주어진 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어떠한 통계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문제예시
[단일선택형] 분류행렬표를 통해 실제 참인 것 중 참으로 예측된 비율을 뜻하는 지표는 무엇인가?
1) 민감도
2) 특이도
3) 정확도
4) 정분류율
[다중선택형] 추정량의 대표적인 성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불편성
2) 유효성
3) 유효성
4) 합리성
[분석 실습 지시사항 예시]
분석 목적: A 쇼핑몰 1회 평균매출액과 높은 연관성을 지닌 변수 파악
데이터 셋: Ashopping.csv
분석모형: 릿지 회귀모형
귀무가설: 1회 평균매출액과 총할인금액, 할인권사용횟수 간의 선형적인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연구가설: 1회 평균매출액과 총할인금액, 할인권사용횟수 간의 선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단일선택형] 분석 결과, 1회 평균매출액과 총할인금액의 상관계수를 고르시오.
1) -0.017
2) 0.801
3) -0.512
4) 0.325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 학습을 위한 추천도서

아래 서적 외에도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다른 교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서명 Step by Step 파이썬 비즈니스 통계분석
    저자 김형수
    출판사 PREDICS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32000
    특징 협회 추천도서
  • 서명 누구나 파이썬 통계분석
    저자 타니아이 히로키
    출판사 한빛미디어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2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