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마케팅 통계분석가 1급
마케팅 통계분석가 XL
마케팅 통계분석가 XL은 요인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 상황에 따른 고급 다변량 통계분석기법의 활용능력을 검정합니다.
기본정보
자격증명 | 마케팅 통계분석가(Marketing Statistician) X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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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2014 – 4155 (국가등록 민간자격) |
주관기관 | (사)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주무관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관계중앙행정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응시자격 |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을 취득한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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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 |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비모수통계분석 |
분류예측분석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 |
합격기준 |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1과목은 이론 필답시험, 2과목은 실기 필답시험으로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 50분간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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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기간 |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 |
갱신방법 |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 |
전형료 | 5만원 |
과목별 가이드라인
과목 | 1과목 이론 필답시험 | 2과목 실기 필답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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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수 및 제한시간 | 총 30문제(50분) | 총 12문제(50분) 분석 실습 4개 세트 출제(한 분석 세트당 3문제 출제) |
문제 유형 | 단일선택형 및 다중선택형 객관식 | 단일선택형 객관식 |
주의사항 | 단일선택형 문제는 가장 적절한 1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이고, 다중선택형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 실기 필답시험은 주어진 데이터와 분석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응시자가 직접 분석을 수행한 후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주어진 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어떠한 통계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문제예시 |
[단일선택형] 분산분석의 유형 중 독립변수가 1개이고, 종속변수도 1개일 때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일원분산분석 2) 이원분산분석 3) 다변량분산분석 4) 공분산분석
[다중선택형] 다음 비모수 통계 중 적합도 검정에 사용되는 기법들을 모두 고르시오.
1) RUN 검정 2) Kolmogorov-Smirnov 검정 3)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4) 스피어만 서열상관 계수 |
[분석 실습 지시사항 예시]
분석 목적: A 쇼핑몰은 총매출액, 총할인금액, 1회평균매출액 기반 고객세분화를 수행하고자 500명의 고객을 무작위로 샘플링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데이터 셋: Ashopping.csv 전처리: 랜덤샘플링 500명 난수생성 시드값: 111 설정 군집분석 옵션: 평균연결법, 유클리디안거리
[단일선택형] 분석결과, 적절한 군집의 수를 고르시오.
1) 2개 혹은 3개 2) 3개 혹은 4개 3) 4개 혹은 5개 4) 5개 혹은 6개 |
마케팅 통계분석가 1급 학습을 위한 추천도서
아래 서적 외에도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다른 교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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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Step by Step 파이썬 비즈니스 통계분석 저자 김형수 출판사 PREDICS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32000 특징 협회 추천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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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저자 앤드루 부루스, 피터 브루스 출판사 한빛미디어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3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