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종목 마케팅 통계분석가 1급
마케팅 통계분석가 XL

마케팅 통계분석가 XL은 요인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 상황에 따른 고급 다변량 통계분석기법의 활용능력을 검정합니다.

기본정보

자격증명 마케팅 통계분석가(Marketing Statistician) XL
등록번호 2014 – 4155 (국가등록 민간자격)
주관기관 (사)한국CRM·디지털마케팅협회 (주무관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중앙행정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응시자격 마케팅 통계분석가 2급을 취득한 자
출제범위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비모수통계분석
분류예측분석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
합격기준 1, 2교시 평균 70점 이상
(1과목은 이론 필답시험, 2과목은 실기 필답시험으로 모두 객관식이며 각 과목 50분간 진행)
유효기간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4년(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불가능)
갱신방법 만료일로부터 1개월 이내 등록연장 (유효기간 4년)
전형료 5만원

과목별 가이드라인

과목 1과목 이론 필답시험 2과목 실기 필답시험
문항 수 및 제한시간 총 30문제(50분) 총 12문제(50분) 분석 실습
4개 세트 출제(한 분석 세트당 3문제 출제)
문제 유형 단일선택형 및 다중선택형 객관식 단일선택형 객관식
주의사항 단일선택형 문제는 가장 적절한 1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이고, 다중선택형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충족되는 모든 항목을 모두 고르는 문제입니다. 정답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해야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실기 필답시험은 주어진 데이터와 분석 지시사항을 바탕으로 응시자가 직접 분석을 수행한 후 분석결과에 따라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주어진 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어떠한 통계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문제예시
[단일선택형] 분산분석의 유형 중 독립변수가 1개이고, 종속변수도 1개일 때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일원분산분석
2) 이원분산분석
3) 다변량분산분석
4) 공분산분석
[다중선택형] 다음 비모수 통계 중 적합도 검정에 사용되는 기법들을 모두 고르시오.
1) RUN 검정
2) Kolmogorov-Smirnov 검정
3)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4) 스피어만 서열상관 계수
[분석 실습 지시사항 예시]
분석 목적: A 쇼핑몰은 총매출액, 총할인금액, 1회평균매출액 기반 고객세분화를 수행하고자 500명의 고객을 무작위로 샘플링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데이터 셋: Ashopping.csv
전처리: 랜덤샘플링 500명
난수생성 시드값: 111 설정
군집분석 옵션: 평균연결법, 유클리디안거리
[단일선택형] 분석결과, 적절한 군집의 수를 고르시오.
1) 2개 혹은 3개
2) 3개 혹은 4개
3) 4개 혹은 5개
4) 5개 혹은 6개

마케팅 통계분석가 1급 학습을 위한 추천도서

아래 서적 외에도 출제범위에 해당하는 다른 교재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서명 Step by Step 파이썬 비즈니스 통계분석
    저자 김형수
    출판사 PREDICS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가격 32000
    특징 협회 추천도서
  • 서명 파이썬으로 배우는 통계학 교과서
    저자 바바 신야
    출판사 한빛미디어
    판매처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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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명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저자 앤드루 부루스, 피터 브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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